PDF문서2018학년도 충북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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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Ⅰ.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대학별

고사 유형

전형명

계열

모집요강에 

제시한 

출제 범위

(과목명)

관리 
번호

하위 
문항 
번호

계열 및 교과


과 

인문사회


과학


문항 
번호












면접

구술
고사

학생부종합Ⅰ

전 계열

해 당 없 음

지역인재

전 계열

학생부교과

사범계열

농어촌학생

사범계열

특수교육대상자

사범계열

특성화고졸재직자 전 계열

정시 일반

사범계열

 ※  지원자  확인을  위한  면접만을  실시하며(교과관련  문항  출제  없음),  논술  등을 

시행하지 않음

Ⅱ.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구분

판단기준

항목

세부내용

이행 

점검 결과

대학별고사

실시 관련
이행 사항

점검

1. 관련 자료의 홈페이지 

게재

① 기간 내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공개
   (문항과 답안 공개의 충실성)

O

2.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항목 준수

② 문항 총괄표 작성의 충실성

해당없음

③ 문항 제출 양식(문항카드) 작성의 충실성

해당없음

④ 장별 내용 제시 여부

해당없음

3. 입학전형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

⑤ 위원회의 외부위원 포함 여부

O

⑥ 현직 고등학교 교사 포함 여부

O

1.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대한 대학의 자체 규정

  - 선행학습영향평가를 위한 근거 규정 : 학칙 제44조의3

제44조의3(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하여 대학입학전형에 대한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실시하며, 이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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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 규정 제정

·위원회 목적 및 용어 정의에 관한 사항

·위원회 기능 및 구성, 운영에 관한 사항

2.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 조직 구성

  - 내부위원 구성(71.4%) : 입학본부 3명(당연직 포함), 학내 전임교수 2명

  - 외부위원 구성(28.6%) : 고교교사 2명

  -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 위원 임기 : 2년

3. 2018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일정 및 절차

문항 수집

정리 및 

분석

분석

(1차 검증)

선행학습영향평

가위원회

(2차 검증)

결과 도출 

및 반영

`18.3.2. 까지

`18.3.5.~9.

`18.3.9.~13.

`18.3.13.~23.

`18.3.30 까지

 ※  지원자  확인을  위한  면접만을  실시(교과관련  문항  출제  없음)하며,  논술  등을 

시행하지 않음

Ⅲ.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 각 입학전형에서 지원자의 종합적인 평가 및 확인을 위한 면접평가 실시

  - 교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으며, 선행학습이나 사교육의 영향을 완전히 배제

하기 위해 면접평가 과정에서 전문적인 지식 수준 파악을 위한 질문은 지양

가능 

질문

(예시)

- OO학과 지원 동기는?

- OO학과 입학을 위해 준비해 온 것이 있다면?

- OO학과 입학 후 주로 공부하고 싶은 세부분야는?

- OO학과 졸업 후 계획하고 있는 진로 분야는?

불가 

질문

(예시)

- 영어 독해, 수학 계산 등 교과 학습수준 평가 문항 

- 교과지식을 숙지해야 답변이 가능한 단답형 또는 구술(서술)형 질문

- 사회적 이슈 및 시사문제와 전공(교과)지식을 연계한 문항

  - 우리 대학 모든 입학전형 면접평가에서 교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음으로써 

공교육정상화에 기여하고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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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문항 분석 결과 요약

·학생부종합Ⅰ전형,  지역인재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및 

농어촌학생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정시 일반전형 사범계열 모집단위는 교

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음

·향후에도 면접평가에서 교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음

Ⅴ.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 면접에서 교과관련 문항 출제하지 않음

   ·2018학년도와 동일하게, 향후 대학입학전형에서도 공교육정상화법 준수를 위해 

대학입학전형 시행 시 교과관련 문항 출제를 완전히 배제하여 면접 및 교직적성

인성검사 등을 시행

  - 면접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면접평가 운영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입학전형에서의 선행

학습 유발 요인을 완전히 배제

  - 면접평가 위원 사전교육 강화

   ·교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아도  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면접평가 및 교직적성인성검사 참여 위원에 대한 사전교육 강화

   ·면접평가 위원과 수험생 사이에 자유로운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면접환경 

정착 노력

  -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면접평가 운영 강화

   ·고교 교육과정 및 학교생활기록부 평가방법 연구를 통해 공교육에 기반한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평가 운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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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부록

1. 위 Ⅱ-1의 충북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 규정

충북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 규정

제 정  2015. 5. 4.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충북대학교 학칙」 제44조의2에 따라 선행학습영향평가위

원회(이하 “위원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

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사항은 법령에 달리 정한 바가 없으

면 이 규정에 따른다.

제3조(구성)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입

학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한다.

   ② 입학본부장과 입학부본장은 당연직 위원이 된다.

   ③ 위원은 고교교육과정 전문가, 고교교사, 대학교수, 학부모 중 위원장의 추

천에 의해 총장이 위촉한다.

   ④ 위원회는 실무 간사 1인 둘 수 있다.

제4조(임기) ①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보직 재임기간으로 한다.

   ②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임기 중에 위원이 

변경되는 때에는 신규로 위촉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회의)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며 그 업무를 총괄한다.

   ②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선행학습영향평가 진행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2.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위한 이 대학의 노력에 관한 사항

   3.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 여부 분석에 관한 사항

   4. 향후 대입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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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평가절차 및 방법) ① 평가는 매년 실시하여야 하며, 평가 시기는 대학사

정을 고려하여 위원회에서 정한다. 

   ② 위원장은 선행학습영향평가에 대한 연구․조사를 목적으로 별도의 연구팀을 

구성하고 선행학습영향평가를 연구팀에게 위임할 수 있다.

   ③ 위원회는 보고서를 심의·확정한 후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8조(평가결과의  공지  및  활용)  위원회는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를  다음  연도 

대학입학전형에 반영하고,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를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공

개한다.

제9조(시행지침)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

이 정한다.

    부칙  <제1187호, 2015.5.4>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2. 위 Ⅳ의 문항 제출 양식(문항카드) 붙임

·학생부종합Ⅰ전형,  지역인재전형,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  및  

농어촌학생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정시 일반전형 사범계열 모집단위는 교과

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음

·향후에도 면접평가에서 교과관련 문항을 출제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