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0학년도 대입전략 특강(학생부종합-이성준 입학사정관).pdf

닫기

background image

충북대학교 입학웰컴센터

2020학년도 대입전략 특강

2019. 6. 21.(

)

서울시립대학교 책임입학사정관

이 성 준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표준 대입전형 체계

구분

전형 유형

주요 전형 요소

수시

학생부 위주

(학생부 교과) 교과 중심

(학생부 종합) 비교과, 교과, 면접 등

(자기소개서, 추천서 활용가능)

논술 등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수능 등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논술 위주

실기 위주

정시

수능 위주

실기 위주

2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영역은?

학업역량

전공 학문탐구를 위한

기초학업 능력을 갖춘 인재

고교 기초 학업능력

대학 전공 기초 소양

잠재역량

경계를 넘는 소통과 융합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인재

다학제적 전공수학 열의

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

사회역량

건전한 인격과 협력을 토대로

공공의식을 체득한 인재

공동체 및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능력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2020학년도 학부 · 과별 인재상

행정학과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사회문제와 공동체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고 사회현상에 대한 분석적·비판적 사고력을 바탕

으로 자신의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한 학생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갈등에 대한 이해 및 조정능력을 갖춘 학생

도시사회학과

균형 있는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며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학생

사회현상에 대한 객관적 관찰력을 갖추고 창의적·혁신적 문제 제기가 가능한 학생

동아리활동, 팀프로젝트, 토론과 실습을 통한 학습 등에 적극적인 학생

화학공학과

기초 과학 및 수학 교과목에 대해 깊은 소양을 갖춘 학생

공학적 응용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겸비한 학생

타인과 공동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능력 및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토목공학과

공학이수를 위한 기초교과(수학, 물리, 화학, 지구과학)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전공에 대한 흥미와 창의성 및 학업 열의가 강한 학생

사회 전반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문제해결 의지가 강한 학생

4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영역

구분

세부항목

학생생활기록부

평가영역

준거항목(예시)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

※ 평가 요소: ㆍ주요교과 학업성취도 및 성적 추이 ㆍ전공관련 교과 학업성취도 및 성적 추이

ㆍ주요교과의 이수 상황 및 심층 내용 ㆍ교과 관련 교내 수상실적 ㆍ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 평가 요소: ㆍ전공관련 활동 실적의 우수성, 지속성, 다양성 ㆍ진로분야 및 전공영역에 대한 열정과 이해 수준

ㆍ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참여수준 및 탐구활동 ㆍ자기주도성, 충실한 진로 계발에 대한 노력

※ 평가 요소: ㆍ나눔, 배려, 공동체 의식, 리더십, 성실성, 서류의 진실성 등

ㆍ협력 등 팀워크 사례 ㆍ봉사활동 등 공동체 발전을 위하여 공공의 이익을 중시한 사례 등

고교 기초
학업 능력

대학 전공
기초 소양

다학제적

전공수학열의

통합적인

문제해결역량

공동체 및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능력

ㆍ교과학습발달상황
ㆍ수상경력
ㆍ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ㆍ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ㆍ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ㆍ수상경력 ㆍ독서활동 ㆍ진로희망사항
ㆍ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ㆍ출결상황, 봉사활동
ㆍ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공통문항 1번
ㆍ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 공통문항 2번
ㆍ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2∼3가지)

▪ 공통문항 1번ㆍ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 공통문항 2번
ㆍ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2∼3가지)
▪ 자율문항 4번ㆍ지원동기와 진로계획

▪ 공통문항 2번
ㆍ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2∼3가지)
▪ 공통문항 3번
ㆍ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6개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및 항목

건국대, 경희대, 서울여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6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기소개서 문항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

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학습 경험

교내

활동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7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기소개서 문항

자율문항

[서울시립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서울대] 고등학교 재학 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한 권당 500자)

[충남대] 자신의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충북대] 지원 동기와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중앙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한국외대 동일 문항 사용

[포스텍]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지원동기, 재능 및 특기 등)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울교대]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 경인교대, 진주교대, 춘천교대 동일 문항 사용

8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문제 제기 – 왜?

1. 현재 사용하는 자기소개서 공통문항은 2015학년도부터 적용
1.1. 이전 자기소개서 문항은 대학마다 달라 작성하는 학생 입장에서 많은 어려움 있었음
1.1.1.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간소화’

2. 자기소개서 공통문항의 키워드는?
2.1. 1번 문항 ‘학습 경험’, 2번 문항 ‘교내 활동’, 3번 문항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2.2. 자기소개서의 목적은 학생의 ‘교과’, ‘비교과’, ‘인성(?)’을 확인하자.
2.3. ‘2.2.’에 대한 의견은 분분함.
2.3.1. ‘지원동기’가 중요하다.  / ‘인성’을 어떻게 이런 질문에서 확인하나? 등등

3. 입학사정관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화 방향은?
3.1. 대학 입학사정관은 ‘학생부종합전형=비교과전형’ 공식을 깨려 한다.
3.1.1. 컨퍼런스 등 대학 입학사정관의 입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의 중요성 언급
3.2. 여기에서 ‘교과’는 단순 내신 성적을 말하는 것이 아님
3.2.1. 굳이 표현하자면 지원 학과에서 전공과 교양 수업을 따라 갈 수 있는 학업적 능력을 말함
3.3. “지원자의 ‘학업 역량’을 1번 문항을 통해 가늠해 보자.”는 것이 1번 문항의 핵심

9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문제 제기 – 왜?

4. 그런데, 평가에 참여한 입학사정관 대부분 1번 문항에서 학생간 차이점 발견하지 못함
4.1. 다시 말해 질문자의 의도와 답변자의 반응에 큰 차이 발생

5.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나?

6. 학생이 질문을 잘못 이해한 경우
6.1. ‘학습 경험’을 ‘성적’으로 한정
6.2. 자연스럽게 ‘성적향상’, ‘나만의 공부법’, ‘오답노트’, ‘학습 플래너’ 같은 이야기 일색
6.2.1. 정말 진지하게 ‘뇌호흡’과 같은 공부법을 언급하는 학생도 있음

7. 학생이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한 경우
7.1.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기에 내용 수준에 따라 변별 가능
7.2. 하지만, 질문 의도는 정확하게 파악했어도 언급할 만한 ‘학습 경험’ 자체가 없는 경우
7.2.1. 학생 개인의 문제인가? 학교 문화의 문제인가?
7.3. 학교 안에서 충분한 기회가 있었지만 발현하지 못했다면 학생 책임

하지만, 학교가 학생의 지적 욕구를 자극시키지 못했다면?

10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공통문항

(3문항)

학업능력 향상노력 : 교과공부, 교내 수상 참여, 수업을 통한 학습 성과 등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학업태도 : 자기주도적 학습, 지적 호기심, 열정, 적극성 등

학습 (학업) 동기 -> 학습 과정(방법, 태도) -> 학습(학업) 성취 결과

11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공통문항

(3문항)

창의적 체험활동, 리더십 활동, 독서활동, 예술 체육활동 등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실제 자신이 했던 활동과 자발적인 참여 수준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었던 활동 및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킨 교육 활동

단순히 활동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강조

12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공통문항

(3문항)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교실, 학교, 지역사회 등 교육환경에서의 경험

건전한 시민의식 등 공동체 발전을 위한 공익적 활동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팀워크 등 학부·과별 인재상의 요구에 맞는 사례 강조

13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체문항

(1문항)

4.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1,000자 이내)

내가 이루어 낸 고등학교 생활 동안의 과정과 성취를 바탕으로

전공에서 무엇을 배우고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전공 영역과 진로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이해, 준비 수준

14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작성할 것!

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기초하여 평가되므로, 기록 사항에 대한 활동

스토리는 미리 정리 해둘 것!

 에피소드 중심으로 자신만의 차별화 된 이야기를 쓰는 것!

 에피소드 중심이란 활동(동기-행동-결과)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변화상을 작성하는 것!

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표현 보다는 솔직함과 진정성이 드러나도록 작성!

 대학‧지원학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어떤 인재상을 원하는지 분석하여 작성 할 것!

15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학생부와 대조하였을 때 사실 관계가 맞지 않는 글

 근거 없는 자기 미화나 자기 자랑, 활동(수상실적) 나열 일변도의 글

 지원 동기가 모호하고 합격하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한 글

 오타, 맞춤법 오류, 형식 상 오류, 내용 부실 등 성의가 부족한 글

 현란한 미사여구 일색이거나 추상적이고 모호한 표현의 글

이런 실수는 하지 말자

~!!

16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예시

17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0점”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

(KBO)  한국천문올림피아트(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

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

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 국 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

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18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0점”

공 인 어 학 성 적

TOEIC, TOEFL, TEPS 

러 시 아

TORFL

프랑스어

DELF, DALF 

스페인어

DELE 

중 국 어

HSK 

독 일 어

ZD, TESTDAF, DSH, DSD

일 본 어

JPT, JLPT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증, 

한자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19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홈페이지 공지

 모집요강 기재

 원서접수 확인

 대학내∙간유사도검색시스템, 

 유의∙·의심∙·위험수준 내용검토

 소견서제출, 유선확인, 현장실사, 

면접확인등사실확인

 대학내∙간사후검색시스템

 유사도예방교육

 서약서, 확인서작성

 유사도검증이의신청

구 분 항

A 수준

B 수준

C 수준

Blue zone

Yellow zone

Red zone

1

자기소개서

5% 미만

5% 이상 ~ 30% 미만

30% 이상

2

교사추천서

20% 미만

20% 이상 ~ 50% 미만

50% 이상

* 학생부종합전형 제출서류 유사도 수준 (대교협 기준)

20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기소개서 유사도 검증 사례

 선배, 친구,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표절한 경우

 합격수기, 입시설명회 자료 등에서 표절한 경우

 학교생활기록부 등에 기록되지 않은 허위사실을 기재한 경우

 다른 사람이 대신 작성한 경우(대필)

활동내용 표절

진로계획 표절

21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Situation

상황

Task

과제/과업

Actions

행동/방법

Result

결과/자기평가

‘구체적 자기소개서’ 작성 원칙

봉사동아리에서 많은 동아리 지원자로 매년 면접을 거쳐 일정 인원만 뽑았던 것이 문제

가 되었습니다............ 봉사하려는 마음을 우리가 평가할 수 있는 것인지, 우리 마음대로

합불을 결정할 수 있는지 면접제 유지에 찬성, 반대하는 사람 사이에 갈등이 있었습니

다...저는 동아리 부대표로서 여러 표면적인 문제가 있더라도 봉사동아리의 설립 원칙에

따라 지원자 모두를 받자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기나긴 논의 끝에 학생들의 의견

일치를 이끌어냈습니다. 누군가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니고, 어려운 과정이... 동아리원 모

두가 결정에 따른 책임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Situation

상황

Task

과제/과업

Actions

행동/방법

Result

결과/자기평가

22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기소개서 어떻게 쓸 것인가?

왜? 어떤 계기, 어떤 생각으로

어떤 활동을?

나의 역할은?

조직, 활동의 문제점은? 나의 고민은?

어떻게 해결하였나?

나는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였나?

주위에는 어떤 영향을 끼쳤나?

나의 미래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가?

상황

문제

해결책

결과

판단

23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자기소개서 작성법 요약

02

자기소개서의 뿌리는 ‘경험’이다.
구체성은 경험에서 나온다.
말뿐인 열정 NO!
진정성은 시간과 노력으로 증명

03

대학별 평가요소를 확인하라.
평가요소를 자신의 언어로 번역하라.
대학별 안내자료 확인 / 희망대학 홈페이지 1주일에 1회 확인
소재 선별이 중요 / 어떤 이야기가 나를 대변하나?

04

질문 의도에 충실하라.
질문 속에 길이 있다.

05

반드시 자신의 힘으로 작성한다.
Ctrl+C, V 유사도 검색 프로그램에 반드시 걸려든다.

01

외부 활동 기록 NO!
학생부종합 전형은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이다.
언론사 인증, 캠프 NO!

24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의 형식

5분~30분: 보통 10~15분

면접 시간

인터뷰식: 인성면접

토론식

발표식

면접 종류

공통문항: 대상자 모두 동일한 문제

제시문과 문항 vs 문항

제비뽑기: 몇 개의 문제 가운데 1~3개 추첨

개별문항: 주로 종합전형에서 제출서류 중심

면접 문제의 종류

일대다(1:다수): 면접위원 2~7명

다대다(다수:다수): 학생 2~5명

면접위원

25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 문항의 예 - 공통문항

[OO대] 학생부교과(면접형) / 10분 면접

열정과 목적의식

- 지원한 분야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이며 장기적인 포부가

있다면 말해보시오.

- 해당 전공을 공부하면서 대학에서 해보고 싶은 일과 졸업

후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말해보시오.

적성과 역량

- 고교 재학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습이나 활

동 경험은 무엇인가?

- 본인과 같은 전공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가 있다면 어떤 조

언을 해주고 싶은가?

-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나 영향을 준 인물이 있다면 말해

보시오.

[OO대] 학생부종합 / 10분 면접

평가기준: 전공적합성, 학업 역량, 공동체 의식, 성실과
열정

- 고교 시절 참여한 활동(지원 분야를 위한 노력)은 무엇인

가요?

- 대학 입학 후 본인의 향후 직업목표(학업계획)은?
- 주어진 일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은?
- 리더십/팔로우십, 봉사활동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 경험은?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은?

[OO대] 학생부교과 전형 – 인문 / 10분 면접

학업동기영역(30%)

- 우리 학과(부)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 입학 후 학업계획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세요.
- 졸업 후 어느 분야로 취업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 우리 학과(부) 이외 추가로 공부하고 싶은 학문분야와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인성영역(30%)

- 불치병에 걸려 수개월 내로 죽을 환자가 있을 때, 이 일을

환자 본인에게 알려서 죽음을 준비할 수 있게 해야 할지, 
아니면 가족에게만 알려 환자는 치료에만 전념하게 해야
할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단계 질문]
- 본인이 이 환자의 주치의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 왜 그렇게 결정했나요?

전공적합영역(40%)

[철학과]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따라서 소

크라테스는 죽는다.”는 논증은 좋은 논증인가?

[수학과]
- 함수의 정의를 말하고 알고 있는 함수의 예제들을 말하시

오.

26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차분하고 조용한 걸음으로 면접실로 들어간다.

면접실에 들어서면 간단한 목례를 한다.

정해진 자리 혹은 면접 선생님이 지시하는 자리로 가서 바른 자세로 앉는다.

허리와 가슴을 바르게 펴고, 손은 무릎 위에 가지런히 모아 얹는다.

시선은 면접관의 얼굴을 향한다.

질문을 받는 동안에는 바른 자세로 듣는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때는 당황하거나 서두르지 않고 여유를 가지고 침착

하고 자연스러운 말투와 태도를 유지한다.

혹시 질문을 잘 알아듣지 못하였거나, 질문의 정확한 의미를 확인 하고자

할 때는 “질문을 다시 한 번만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질문을 이렇게 이

해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되겠습니까?”와 같이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이야기한다.

27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만약 예상했던 질문이 주어질 경우에는 자신이 미리 준비한 답변 내용을 암

기하듯이 답변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답변하도록 한다. 

면접 도중 예상하지 못했던 질문이 갑자기 주어질 경우에도 당황하거나 불

쾌해하는 등 자신의 감정 변화를 표현하지 않도록 한다.

면접 도중 입 움직이기, 혀 내밀기, 다리 떨기, 머리 흔들기, 손톱 뜯기 등

나쁜 습관들을 표현하지 않는다.

면접이 끝났다는 말을 들으면 자리에서 일어나서 가볍게 목례를 한다.

28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에 임할 때의 언어 사용

비어, 속어, 은어, 유행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답변에 불필요한 잘못된 언어 습관을 삼간다.

→ 같은 단어 되풀이하기, 혼잣말하기 등

발음을 분명하게 한다.

말끝을 흐리거나 부정확하게 끝맺지 않는다.

올바른 경어를 사용한다. 지나친 경어는 오히려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므로

주의한다.

29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학생부종합 면접 주요 질문내용

~~를 발휘한

경험에 대해

말하시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결과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아라

본인이 깨달은

바는?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30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 평가방법과 과정

<블라인드 면접 개요>

대기실

대기실 입실

신원확인 및

주의사항 전달

가번호 확인

면접장

면접장

앞으로 이동

가번호 스티커

부착 후 대기

면접장 입장

면접장

블라인드 면접
주의사항 낭독

서류기반

확인면접 실시

퇴실 및

출구조사 실시

Copyright ⓒ 2019 University Of Seoul All Rights Reserved

31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 평가방법과 과정

Copyright ⓒ 2019 University Of Seoul All Rights Reserved

32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의 함정에서 벗어나자

면접은 암기 시험이 아니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누구든지 쉽게 생

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여 자

기만의 생각과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평소에 끊임없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생활 속에서 해 나

가야 한다.

모범 답안이란 없다.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가가 분명하다면 다음은 그것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표현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이다.

정해진 것이 없다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33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관 200인이 본 면접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긍정적인 특성

명랑 쾌활하다, 특출한 학생, 재치와 유머가 있다, 풍부한 상식이 있다, 웃는 학생이다,

전공에 관심이 많다, 인사를 잘한다, 분명한 주장을 한다.

부정적인 특성

발음이 나쁘다, 도덕이 부족하다, 요란한 옷차림이다, 인사를 안 한다, 목소리가 작다,

리더십이 부족하다, 시선을 회피한다, 잘난 척한다, 긴 설명을 한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 특성

우울해 보임, 키 큰 학생, 키 작은 학생, 많은 연령, 적은 연령, 순진해 보임, 여학생, 

남학생, 교복 착용, 매우 긴장, 해외 경험, 특정 지역, 잘생긴 외모, 겁이 많음,

특정 고교, 강한 사투리

34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면접 준비하기

02

유사한 전공 & 형식 친구와 함께 준비하기
친구들과 그룹 만들어 준비 / 동영상 촬영 & 점검
질문자와 답변자 역할 경험

03

면접과 구술고사의 모호한 경계
지원 전공에 대한 기초적 정보 확인
면접과 구술고사의 명확한 구분은 없다.

04

연습 또 연습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연습 경험을 쌓아라!
수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조건 결정

두괄식 답변 숙지

05

형식보다는 내용에 집중
자세, 태도와 같은 형식적 요소는 쉽게 수정할 수 있다.
[종합]제출서류 중심으로 꼼꼼하게 점검
[교과]전공기본 지식(대학 발간 학과소개서), 시사(ex. 미중무역전쟁)

01

정확한 면접 유형 확인하기
대학 홈페이지 기출문제 or 모집요강 확인

[중요]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35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대입은 전략? 기초체력!

대입에서 ‘전략’의 의미는?

약간의 변화에도 흔들리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

2016학년도/2019학년도 수능 시험이 대표적 예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기초체력’

학업적 소양: 지식의 양 = 성적

지식의 활용: 자신만의 관심 분야 = 탐구, 조직, 토론, 구성, 발표, 수정

공동체 생활: 리더십, 봉사활동, 의견 조정, 문제해결능력

‘~카더라 통신’에 둔감해야

학생들의 수준은 환경과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

자신의 길을 개척할 줄 알아야 대학에서 적응할 수 있음

학교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

학생부종합 전형의 방향은 ‘공교육 정상화’

교내 교육 프로그램에 적극 참가: 수상, 동아리, 봉사 등

36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학생부 종합전형 어떻게 준비할까?

나의 진로는?

구체적일 필요는 없다. 변할 수 있다. 큰 틀에서 생각하자!

학교 생활의 기본은 내신성적!

내신 관리 철저: 좋은 내신은 대학의 문을 넓힌다.

교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가

외부 프로그램 학생부 기재 불가

동아리, 리더 경험, 수행평가, 발표·토론, 기본적 봉사활동 등

나의 관심과 흥미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대학생 수준보다는 낮게, 또래 친구들 보다는 높게

스스로 찾아보고, 토론하고, 점검 받고, 발표하고

희망 대학 홈페이지와 친밀해지자!

학과 소개 자료, 학생부종합 가이드, 각종 캠프 & 특강 등

책 읽기 & 발표 연습

책 읽는 습관이 나를 변화시킨다.

면접 훈련

37

/data/proj/mec_cbnu/preview/1710156551292/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